2024/06/25 11

현명한 사람이 되려거든 사리에 맞게 묻고, 조심스럽게 듣고, 침착하게 대답하라.

그리고 더 할 말이 없으면 침묵하기를 배워라.사랑하고 사랑 받는다는 것은 태양을 양쪽에서 쪼이는 것과 같다. 서로의 따스한 볕을 나누어 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 정성을 잊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서로에게 태양이 되자. 그리하여 영원히 마주보며 비추어 주자. 그대의 운명을 사랑하라. 어떤 운명이든지 간에 항상 두 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한쪽 얼굴은 어둡고 우울하며 다른 한쪽 얼굴은 따뜻하고 밝다. 어두운 얼굴을 가리고 밝은 얼굴을 택하여 그것만을 눈 여겨서 바라보라. 그것이 험한 운명의 바다를 노 저어 가는 항해술이다. 현명한 사람이 되려거든 사리에 맞게 묻고, 조심스럽게 듣고, 침착하게 대답하라. 그리고 더 할 말이 없으면 침묵하기를 배워라. 사랑한다는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사랑하는 마음을 주..

지혜로운 삶 2024.06.25

목표가 없는 사람은 초점이 없기에 아무것도 이룰 수 없다.

책임을 타인에게 넘긴다.세상 모든 바보들은 남 탓만 한다.재테크 실패자도 마찬가지이다.재테크 실패자는 자신의 잘못이나 부족함을 인정하는 대신에 남 탓으로 돌린다." 그놈의 증권사 직원 때문에 손해 봤어"" 그놈의 부동산 중개업자의 꼬임에 빠져서 손해 봤어"" 엉터리 부동산 전문가 말만 믿어서 손해 봤어"" 투기꾼 때문에 집값이 올라" 라고 남 탓한다.이런 실패자들은 정작 중요한 자신의 판단력을 개선하려 노력하기 보다는남 탓으로만 돌리기에 향후에도 똑같은 실패를 반복할 가능성이 높다.새벽에 양재천이나 대모산에 올라가면 기업의 CEO나 부자들 즉나름대로 성공의 길을 걷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그들이 그렇게 부지런을 떠는 게 우연이 아니다.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100가지 아이디어보다 1가지 제대로..

지혜로운 삶 2024.06.25

못 가진 것에 대한 욕망으로 가진 것을 망치지 말라.

빈손으로 왔으면서도 가진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못 가진 것에 대한 욕망으로 가진 것을 망치지 말라.하지만 지금 가진 것이 한때는 바라기만 했던 것 중 하나였다는 것도 기억하라. -에피쿠로스-이 세상에 소풍 온 우리는빈손으로 왔으면서도가진 것이 너무나 많습니다.그럼에도 욕망 때문에 삶의 보람과 기쁨을 망칠 때가 있습니다.지금 가진 것도 한때는 꿈이자 바라기만 했을 텐데 말입니다.- 옮긴글 -가게 이야기 - 마스이야마 다이시로오

지혜로운 삶 2024.06.25

당신에게 무슨 일이 있건 간에 웃음과 같은 처방은 없다.

그냥 웃어 버려라싸움에서 이기지 못했는가툭툭 털어 버리고 구냥 웃어 버려라.권리를 무시 당했는가?까짓꺼 하고 웃어 버려라.사소한 비극에 사로잡히지 말라.총으로 나비를 잡지 말라.허튼짓이니 그냥 웃어 버려라.일이 잘 완수 될 수가 없었는가?웃어 버리고 다시 시작하라궁지에 몰려 있다고 생각하는가?그냥 웃어 버려라.당신에게 무슨 일이 있건 간에웃음과 같은 처방은 없다.웃어 버려라.- 옮긴글 -아바시리 항구 3번지 - 하시리 유우스케

지혜로운 삶 2024.06.25

쾌락이란 유랑하는 북방 민족 같아서 한동안 머무는 듯 보이지만 곧 떠나 버린다.

쾌락이란 무지개 같은 것.쾌락이란 그저 흐드러지게 핀 양귀비꽃과 같아서꽃을 부여잡아 꺾으면 곧 시들어 버린다.쾌락이란 그저 강물 위에 떨어지는 눈발 같아서한순간 하얗게 빛나지만 곧 녹아 버린다.쾌락이란 그저 여기저기 유랑하는 북방 민족 같아서한동안 머무는 듯 보이지만 곧 떠나 버린다.그리고 쾌락이란 그저 아름다운 무지개처럼폭풍우 속에서 영원히 자취를 감추고 만다.- 옮긴글 -여인의 주점 - 코바야시사치코

지혜로운 삶 2024.06.25

사람은 누구나 혼자서는 살 수 없다

혼자서는 살 수 없다나뭇잎에게 물어보라'당신은 혼자서 살 수 있나요?'그러면 나뭇잎은 대답할 것이다."아니오,나의 삶은 가지에게 달려 있습니다."가지에게 또 물어보라.그러면 가지는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아니오,나의 삶은 뿌리에게 달려 있습니다."뿌리에게 그렇게 물어보라그러면 아마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아니오, 나의 삶은 기둥 줄기,가지들,그리고나뭇잎들에게 달려 있습니다."왜 모르고 있는가? 인류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사람은 누구나 혼자서는 살 수 없다..- 옮긴글 - 사랑만은 않겠어요 - 정재은

지혜로운 삶 2024.06.25

건강 연령은 그사람의 삶의 질과 수명을 결정해 주는 진짜 나이인 셈이다.

나이보다 젊게 살기를 원하는가가끔 나이보다 훨씬 젊고 건강해 보이는 사람을 만날 때가 있다.이것은 이른바『건강 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낮기 때문인데 건강 연령은 그사람의 삶의 질과 수명을 결정해 주는 진짜 나이인 셈이다. 나의 건강 연령은 어떠한가? 10년 뒤 건강은 오늘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달려 있다.물을 잘 마셔라. 식사하기 30분 전부터, 식사하는 도중 식사 뒤 1시간까지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이때 물을 많이 마시면 포도당의 흡수 속도가 빨라져 혈당과 인슐린 농도도 높아지는데 다른 혈중 영양소는 모두 지방으로 저장되기 때문이다. 또한 물은 위산을 희석시켜 소화를 방해한다. 그러나 이 시간대 외에는 하루 6~8컵 가량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신진 대사와 노폐물 분비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좋..

지혜로운 삶 2024.06.25

무덤까지 가져가기로 한 비밀을 털어놓는 것은 무덤을 파는 일이다

진짜 비밀은 차라리 개에게 털어놓아라. 내 말 한마디에 누군가의 인생이 바뀌기도 한다.정성껏 들어주면 돌부처도 돌아 보신다. 말에는 자기 최면 효과가 있다.상대편은 내가 아니므로 나처럼 되라고 말하지 말라.내가 이 말을 듣는다고 미리 생각해 보고 말해라. 정성껏 들으면 마음의 소리가 들린다.지루함을 참고 들어주면 감동을 얻는다. 한쪽 말만 듣고 말을 옮기면 바보 되기 쉽다.자존심을 내세워 말하면 자존심을 상하게 된다. 남의 명예를 깎아 내리면 내 명예는 땅으로 곤두박질 처진다.잘못을 진심으로 뉘우치면 진실성을 인정 받는다. 말의 내용과 행동을 통일 시켜라.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해야 인정받는다. 무시당하는 말은 바보도 알아 듣는다.말은 입을 떠나면 책임이라는 추가 달린다. 대화의 질서는 새치기 때문에 ..

지혜로운 삶 2024.06.25

겨울이 추울수록 이듬해 봄에 피어 나는 꽃이 더 밝고 맑고 아름답습니다.

고난을 통해 깨끗함과 순결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사람들은 고난을 통해 깨끗함과 순결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우리 마음이 깨끗해 지는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한가지는 고통과 고난을 겪는 것이고 또 한가지는 깊이 사랑하는 것입니다.바다는 태풍이 불어야 깨끗해지고하늘은 비바람이 세차게 몰아쳐야 깨끗해지듯이 사람들은 고난을 통해 깨끗함과 순결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그런데 우리가 생각 하고 있는 대부분의 고통은 진정한 고통이 아닙니다.고양이 한마리가 다리를 지나 갔다고 다리가 든든 하다고 할 수 없는 것 처럼 말입니다.정말 마음에 깊은 갈등과 아픔이 있었다면, 정말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면그 사람의 마음은 비온 뒤에 하늘 같이 맑고 깨끗 해져 있을 것입니다.겨울이 추울수록 이듬해 봄에 피어 나는 꽃이 더 밝고 맑고 ..

지혜로운 삶 2024.06.25

낙관이란 관용의 자세이기도 하며 포용의 모습이기도 하다.

낙관하는 마음가짐신은 밝은 사람을 축복해 준다. 낙관하는 마음은 자기 뿐만 아니라 남들까지도 밝헤 해 준다. 유태인들은 얼핏 보기에 슬픈 눈을 갖고 있는 듯하지만 그러나 한없이 밝다. 이들은 진정한 슬픔을 알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밝음이 또한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알며 어두운 밤을 알기 때문에 그만큼 밝은 태양의 감사함을 기쁜 마음으로 즐길 수가 있다. 비관의 길을 좁지만 낙관의 길은 넓다. 낙관은 모든 것들을 포용해 받아들이지만 비관으로 모든 것들을 물리쳐 버리고 만다. 어느 마을의 랍비에게 매일 노름으로 밤샘을 하는 자가 있다는 진정이 들어왔다. 이 말을 들은 랍비는 아무렇지 않다는 듯이 말했다. 잘하는 일이군 한번 밤샘을 하게 되면 공부와 하느님을 찬양하는 일에도 밤샘을 할 수 있을 테니까. 낙관..

지혜로운 삶 2024.06.25

행복한 사람에게는 시간이 빨리 지나가고 , 불행한 사람에게는 매 시간이 지겹고 더디게 간다

행복한 사람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누군가 그랬다 행복한 사람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고 행복한 사람은 행복에 빠져 시계를 보는 시간조차 아까워한다. 시계를 보는 그 짧은 순간조차도 행복을 놓치기 싫어서다. 행복한 사람에게는 시간이 빨리 지나가고, 불행한 사람에게는 매 시간이 지겹고 괴로워 더디게 간다. 인생이 짧아서 아쉽다는 생각이 드는 삶을 살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자신의 삶이 행복하다는 반증인 까닭이다. 인생은 길다 생각하면 길고, 짧다 생각하면 짧다. 인생이 짧아서 늘 아쉬운 마음으로 사는 사람이 되도록 매 순간마다 충실해야 한다. 시계를 보는 것조차 아까워하는 사람이 되라. 그 사람이야 말로 가장 행복한 사람이다 / 김옥림 - 옮긴글 -너와나 - 스기 료오타 로오

지혜로운 삶 2024.0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