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4

가난함은 수치가 아니지만 그렇다고 명예로움도 아니다

돈은 추하지도 아름답지도 않다유태인 사회에는 청빈에 대한 관념이기독교나 동양처럼 강력하지가 않다.그들은 돈을 선이라고는 주장하지 않지만'돈은 우리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 한다'고 여기고 있는 것이다.우리 인간 생활에서는 돈의 힘으로 많은 것들을실현시킬 수가 있기 때문이다.가난은 문학 속에서는 하나의 아름다움으로 표현되기도 하지만,가정에서는 고통의 모습으로 나타난다.또한 가난함을 설교를 통해 들으면 한없이 맑고 깨끗한 것처럼 들리지만실제의 우리 생활에서는 비참할 뿐이나,유태교에서는 가난함을 찬양하는 설교 같은 건 아예 없다.우리는 돈에 굴복하여 찬양하는 것도 옳지 않지만 그렇다고 돈을 추하게 여겨서도 안 된다.유태인들은 기독교인들이 금전을 소홀히 여기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한다.돈은 추하지도 아름답지도 않다..

지혜로운 삶 2024.05.17

참고 있으면 반드시 기회가 생긴다

참으면 지혜가 생깁니다대개 성공하는 사람들을 보면,남다른 재주나 특별한 능력이 있어서라기보다는보통 사람들한테서는 찾아볼 수 없는뛰어난 인내력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그래서 성공한 사람들 중에는인내를 통해서 성공한 사람이 많습니다.많은 사람들이 쉽게 포기합니다.재능이 있어도 그 재능을 다 발휘하지 못합니다.그래서 오늘날은 재능이 많은 것만으로성공하지 못합니다.훌륭한 교육을 받은 것만으로 성공하지 못합니다.용기가 있는 것만으로 성공하지 못합니다.인내가 없기 때문입니다.참을성이 없기 때문입니다.모두들 도중에 포기하기 때문에성공하지 못하는 것입니다.이런 이들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은 "인내"입니다.인생을 살다 보면 낙심할 때도 있고,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고,게을러질 때도 있습니다.미국의 사업가 강철 왕 카네기는..

지혜로운 삶 2024.05.17

우리가 기다리는 내일은 목숨이 다하는 날까지 우리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우리 앞에 나타나는 것은 언제나 오늘뿐이다.내일을 믿지 말고내일을 기다리지 말라.우리는 퍽이나내일에 속으며 살아간다.잡으려고 가까이 가면저만큼 달아나 버리는무지개와 같은 내일에참으로 많은 기대를 걸어 놓고 산다그리하여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고오늘 살아야 할 삶을 내일로 미룬다.내일이 되면 어차피 내일로 미룰 것이면서열심히 미루며 살아간다.그러나 속지 말라.우리가 그토록 기다리는 내일은 목숨이 다하는 날까지우리 앞에 나타나지 않는다. 끝까지 만나지 못하고평행선으로 살아가는 철로의 슬픔처럼나와 내일은 영원히 그 간격을 좁히지 못한 채평행선으로 살아가야 한다.우리 앞에 나타나는 것은언제나 오늘뿐이다.오늘은 그렇게도 소망했던어제의 내일이고 내일은 시간이 지나면오늘로 우리 앞에 선다. 오늘 할일을 내일로 미..

지혜로운 삶 2024.05.17

남자는 마음으로 늙고, 여자는 얼굴로 늙는다

마음이 늙으면 몸도 더 빨리 늙기 마련마음이 늙으면 몸도더 빨리 늙기 마련입니다."남자는 마음으로 늙고,여자는 얼굴로 늙는다"라는영국 속담이 있습니다.우리는 이를 부정하거나두려워해서도 안 되지만 젊은 날을아쉬워해서도 안 됩니다. 젊은이들이 누리고 있는젊음을 우리는 이미 누렸으며,그런 시절을 모두 겪었다는 사실에만족해 하며 대견스러움을 가져야 합니다.하지만 인생이란결국 혼자서 가는 길이므로 독립적인존재라는 인식을 가지고 살아야 합니다.나이가 들수록 그만큼 경륜이 쌓이므로 더 많이이해하고 배려하고 너그러워져야 하는데오히려 아집만 늘어나고 속이좁아지는 사람도 있습니다.이루어놓은 일이 많다고생각하는 사람은 자기 삶에서 성취감을느끼며 감사하며 살아갑니다. 그런 사람은나이가 들수록 넓고 큰 마음을 갖습니다. 반면 ..

지혜로운 삶 2024.05.17